HOME > 커뮤니티 > 공지사항
접힌귀, 펴진귀 등 신생아귀 교정시기 판단이 중요
2014-10-10
접힌귀, 펴진귀 등 신생아귀 교정시기 판단이 중요

 

[이데일리 2014-10-10] 새 생명의 탄생은 가족에게 행복을 가져온다. 이때 온 가족은 건강한 출산을 위해 산전관리에 힘쓰게 되는데, 정교해진 의료기술과 장비의 발달로 인해 태아의 건강상태를 정밀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출산 후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은 단연 태아의 상태인데, 손, 발, 눈, 코, 머리모양과 같은 신체부위는 눈에 쉽게 확인 가능하다. 혹시 아이에게 교정이 필요한 신체부위가 있다면 치료시기를 놓치기 전에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아이의 두상에 문제가 있는 경우 두상교정이 필요한데, 두상교정은 출생 후 100일 이후 정도부터 교정이 가능하다. 한편, 미리 교정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치료시기를 놓치기 쉬운 부분이 바로 귀의 변형이다.

전문가에 따르면, 귀의 경우 예외적인 변형이 많은 편이며 생후 2주에서 4주안에 몰딩을 통한 교정으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경우는 출생한 신생아의 20%에 해당한다고 한다.

신생아의 몰딩요법은 귀의 해부학적인 형태별 교정장비가 갖춰져야 하고 주위 조직에 어떠한 트러블도 유발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몰딩은 4주 정도의 교정기간을 가지면 대부분 교정이 이루어지는데, 귀의 조직이 부족하지 않은 경우는 매몰귀, 컵귀, 접힌귀, 돌출귀, 스탈시귀 등에 가능하며, 그 외에 모든 귀 모양 변형에 적용 가능하다.

이와 관련, 프로필 성형외과 귀성형 센터의 정재호 원장은 “모든 의료용 장비나 기구가 그러하듯이 정확한 귀 모양의 진단이 선행되어야 하고 조직 자체가 부족한 귀의 변형은 장치를 해도 효과를 볼 수 없다”며 “구겨진 종이와 같이 조직은 있지만 형태가 눌려 있거나 접혀 있는 경우에 효과가 좋으며, 이러한 판단은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고 전했다.